훈장을 수여받은 조광철 코비코 대표는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에 겪은 부도를 이겨내고 독자적인 기술을 이용해 장갑차 개발에 성공한 '인간 승리의 표본'이다.
조 대표는 "부도 후에 몇 년간 어렵게 생활했고 공장을 지을 용지가 없어 고생했지만, 광주평동일반산업단지로부터 공장 용지를 제공받아 공장을 설립할 수 있었다"며 "2008년에는 산학연의 연구개발(R&D) 자금 지원으로 독자적 기술을 개발해 장갑차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"고 설명했다. 코비코가 생산한 '차륜형 장갑차'는 2009년부터 인도네시아, 필리핀, 나이지리아 등에 수출되고 있다.
조 대표는 대표에 취임한 후 매출액 비중은 높으나 적자로 허덕이던 봉고트럭 적재함 생산라인의 주야 2교대 생산 방식을 주간 근무 체계로 전환했다. 이를 통해 공장 전체의 최적화 및 효율성 향상 등 경제성을 극대화하는 의사 결정으로 회사의 경영을 안정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.
코비코는 또 2020년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ESG 경영(환경·책임·투명경영)에도 힘쓰고 있다. 환경안전실을 신설하고 전문인력까지 확보해 환경 경영에도 기여하고 있다. 코비코는 이외에도 지속적인 자원봉사와 활발한 기부활동을 통해 장기적이고 내실 있는 지역사회의 발전 및 진흥을 도모하고 있다.
조 대표는 제조기업들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산업단지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. "산단 내에 입주한 제조업계들의 입주자대표협의체를 통해 소통을 할 수 있어 생산과 관련된 정보도 교류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"고 설명했다.
이어 "일반 지자체에서 인허가를 받으려고 하면 어려운 부분이 많은데,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입주 기업에 대한 인허가나 공장 증설 등 모든 부분을 쉽게 해줘서 일반 산단에 비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"고 부연했다.
그는 또 "중대재해처벌법이나 디지털 전환 등에 대해 업체들이 독자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"며 "산단뿐 아니라 정부의 지원이 많이 이뤄져 입주 기업들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"고 말했다.
[이호준 기자]